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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최고관리자
  • 13-07-22 14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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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신기술 지정

 
1. 교통신기술의 내용

가. 교통신기술의 범위 및 내용
 
(1) 범위
차량에 부착된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도로의 선형, 물고임 여부, 노면온도 등의 도로
정보를 수집하고 도로관리 및 안전점검을 위하여 도면을 자동으로 작성하고 위험도
프로파일을 작성하는 기술

(2) 내용
○ 장비 운영 시스템
  - 센서 동기화 기술, 통합 센서 제어 가능 기술, 사용자 이벤트 기능
○ 선형분석 시스템
  - 도로 선형 분석 기술
○ 시설물 분석 시스템
  - 시설물 정보 제공, 도로폭 측정 시스템, 차로폭 측정 시스템, 전방 영상 정보 취득
○ 노면 안전 분석 시스템
  - 물고임 측정 시스템, 노면 마찰력 측정 장비, 노면온도, 대기온도 측정 프로그램
○ 도면화 S/W
  - 일정 간격으로 도로 안전점검 수준으로 도로의 종평면과 횡단면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도면화 할 수 있는 S/W
○ 안전성 분석 기법 및 S/W
  - 취득된 정보를 이용하여 도로의 위험도를 판단하는 기법과 시설물 측면 도로 위험도 프로파일, 주행특성을 고려한 위험도 프로파일, 사고데이터와 연동, 도로안전점검 보고서 자동 생성 할 수 있는 S/W

나. 교통신기술의 원리 및 시공․제작 방법
 
(1) 원리
차량에 부착된 GPS-IMU, 레이저센서, 카메라센서 등을 통하여 도로의 위험도를 파악하고 분석하며, 분석된 자료를 도면화 S/W와 안전성 분석 S/W를 이용하여 도면을 자동으로 작성하고 위험도 프로파일을 작성함

(2) 시공․제작 방법
 

 
2. 교통신기술의 국내외 활용현황 및 전망

가. 적용현장 분석 및 활용실적
 
○ 2012년 도로안전점검(경남, 경북, 전남, 전북 구간)
○ 교통사고 다발 일반국도 현장 점검[전라권 일반국도(약 735km), 경상권 일반국도(약 977km)]
○ “도로안전성 분석연구 관련” 현장점검 투입(국토교통부 간선도로과 요청 전국지방 국도,국지도 2013.3 ~ 2013.5 약1,400km)

나. 향후 활용가능분야 및 활용전망

○ 국가차원의 공동 활용을 위한 성과물 전담기관과 연계해 품질 및 시방기준, 신기술, 특허 등 연구 성과 검증 서비스를 통해 연구 성과의 공동 활용 및 사업화 등 부가가치 창출 사업에 활용이 가능함
○ 본 기술을 통해 개발된 자동 도면화 기술은 안전점검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며, 시설물 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DB로의 활용 및 레이저와 영상과의 합성 기술은 도로의 3차원 GIS Data생성에 활용될 수 있음

3. 기술적․경제적 파급효과

가. 기술적 파급효과

○ MMS 시스템(이동측량 차량시스템)을 도로분야에 적용하여 도면화 및 안전성 분석을 수행하는 기술개발은 새로운 분야의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기대됨
○ 또한, 도로안전관리에 소요되는 비용, 시간 등의 절감을 통해 도로안전점검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, 도로안전기법의 선진화 실현에 기여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됨

나. 경제적 파급효과

○ 도로 이용자에게는 도로 안전성 향상을 통해 교통사고 위험성 감소 및 주행 쾌적성 확보를, 도로관리청에게는 도로 안전관리의 효율화와 안전 서비스 제고라는 성과를 각각 제공할 것으로 예상됨
○ 예상되는 비용 절감 항목 및 효과는 도로안전진단 또는 점검비용 절감, 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, 향후 기술/제품 수요에 따른 수입 대체 효과, 새로운 시장 활성화 등에 대한 기대가 가능함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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